▲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무성 대표 주재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청와대 문건 유출 관련' 당 입장을 이야기하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최근 ‘정윤회 문건 유출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가운데, 집권당인 새누리당 내 친이계와 친박계의 갈등조짐이 보여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은 ‘3대 경제혁신안’(공무원연금·공기업·규제)을 당론발의하며 강한 처리 의지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3대 경제혁신안’은 국회에서 표류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를 기점으로 한 ‘정윤회 문건 논란’이 발생해 갈 길 바쁜 새누리당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윤회 문건 논란’과 관련해 당 내 친이계와 친박계의 이견이 나오고 있다. 우선 친박계 인사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 “검찰 수사 지켜봐야” vs “박 대통령 지도력 의문”

▲ 친박계 인사들은 '정윤회 문건 논란'에 대해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정치권에 정통한 인사들은 이번 논란에 대해 친박계 인사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피해가 가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정윤회 문건 논란’의 핵심은 ‘비선실세’다. ‘비선실세’ 의혹이 계속해서 번져나감과 동시에, 국민에게 ‘비선실세’ 인식이 생기면 현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현 정부가 진행하는 인사·과제 등에 대해 매번 의혹설이 불거질 수 있다. 이 경우,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세력인 ‘친박계’ 역시 국민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실제 지난 4일 친박계 핵심인사로 분류되는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윤회 문건에 대해)검찰이 수사를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조사받고 검찰에 가서 있는 사실 그대로 얘기하길 바란다”며 “지금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전직비서들이 시끄럽게 서로 자기주장만 반복하는 것은 나라에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이어 “그 사람들이 다 대통령 모신 사람들 아닌가”라며 “전직비서들 때문에 나라꼴이 말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수석부대표의 발언은 친박계 인사들이 이번 논란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짐작케 한다.

반면 친이계 인사들은 ‘정윤회 문건 논란’에 대해 박 대통령 비판에 팔을 걷어 붙였다.

5일 친이계의 수장으로 불리는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타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윤회 문건)내용이 사실이든 아니든 중요하지 않다”며 “그런 문제로 청와대가 국민의 구설에 올랐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 “대통령 지시를 받아서 움직이는 검찰이 진실을 어느 정도 밝힐 수가 있겠나”라며 대통령과 검찰수사의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앞서 지난 3일 친이계 인사로 분류되는 정병국 의원 역시 당 중진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비선이 대두되면 정부에 대한 신뢰와 귄위는 추락한다”며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박근혜 대통령 지도력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 친이계 인사들은 이번 논란과 관련 박 대통령 비판에 팔을 걷어 붙이고 있다. 사진은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이는 친이계 인사들과 친박계 인사들이 ‘정윤회 문건 논란’을 두고 다른 주장을 펼침과 동시에 갈등조짐이 일어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친이계가 같은 당 친박계와 달리 이번 파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띠는 배경에는 ‘빅딜설’에 있을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여당은 ‘3대 경제혁신안’에 대해 당론발의하며 빠른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MB정부 시절 100조원의 국고를 낭비한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두 당이 각자의 목표를 교환해야 서로의 뜻을 이룰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빅딜설’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경제혁신안과 사자방 국정조사 실시의 빅딜설이 이뤄질 경우, MB정부를 지지했던 친이계는 엄청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야당이 ‘사자방 국정조사’를 비롯해 대부분 MB정부에서 발생한 사건을 지적하고 있어 당 내 친이계 입지가 좁아진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국정조사가 진행된다면 국민의 신뢰는 물론, 당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 사자방 국정조사에 대해 친이계 인사로 분류되는 김태호 최고위원은 지난달 24일 “국정조사의 내용을 보면 기능이나 성격 면에서 국정감사와 별로 다를 내용이 없다”고 강조하며 국정조사 수용을 반대한 바 있다.

한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4일 공식석상에서 ‘정윤회 문건 논란’에 대한 언급을 회피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최근 야당이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에 전력을 가하고 있어, 이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