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
[시사위크=한수인 기자]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경찰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된 가운데, 다음카카오의 음란물 유포 방치와 보복수사 논란이 거센 후폭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석우 다음카카오 공동 대표는 10일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하기 전인 지난 8월부터 해당 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카카오가 카카오그룹(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을 통해 이뤄진 음란물 유포를 방치했다는 것이다. 실제 조사 결과 카카오그룹을 통해 아동음란물 1만여개가 유포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다음카카오가 이러한 음란물 유포를 막기 위한 조치를 충분히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 수사를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이석우 대표 역시 지난달 중순 처음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하지만 당시엔 참고인 신분이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석우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것을 두고 ‘압박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감청을 둘러싼 경찰과 다음카카오의 갈등이 그 배경 아니냐는 것이다.

다음카카오는 사찰 논란이 화두로 떠오른 이후 경찰의 메신저 감청영장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석우 대표가 직접 “감청 불응이 실정법 위반으로 문제가 된다면 제가 벌을 받겠다”며 경찰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특히 경찰은 다음카카오를 제외한 다른 메신저에 대해서는 같은 혐의와 관련한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적·보복수사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경찰과 다음카카오의 메신저의 음란물 유포 방치 및 보복수사를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