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유가족들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이 원칙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새누리당이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는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는 원칙을 정면으로 어겼다”고 주장했다.

세월호참사 가족대책위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조사위원회가 유가족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던 새누리당이 독립성과 진상규명의 의지라는 원칙과 기준을 위반했다”고 지적하며 이 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새누리당은 이 5명을 무슨 기준으로, 무엇을 목적으로 조사위원으로 선정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만일 이에 성실히 응답하지 않는다면 저희는 부적격한 조사위원들과 이들을 추천한 새누리당으로부터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과 철저한 진상규명 활동을 지켜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11일 삼성비자금의혹 특별검사보를 지낸 조대환 변호사를 상임위원으로 추천하고 고영주 방송문화진흥원 감사와 석동현 법무법인 대호 고문변호사, 차기환 행복한사회를위한변호사 모임 대표, 황전원 전 한국교총 대변인을 비상임위원으로 선정했다.
 
새누리당 몫 5명의 조사위원 추천이 발표되자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일부 위원이 박근혜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참여하거나 새누리당 공천을 신청한 적이 있는 등 논란이 있었다. 특히 고영주 방송문화진흥원 감사의 경우 부림사건의 검사 출신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뜨거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