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신제윤 금융위원장>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9일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 완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결제대행업체(PG사)인 LG U+ 본사에서 열린 ‘정보기술(IT)·금융 융합 지원을 위한 제2차 현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 위원장은 “결제 간편화 방안 등 이미 발표한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IT와 금융의 융합산업은 선도자의 이익이 크기 때문에 금융당국 및 산업의 발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사전적 규제 방식에서 사후점검 방식으로 기존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며 “오프라인 중심의 금융규율을 온라인·모바일 시대에 맞게 재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니시스·LG U+·한국사이버결제 등 전자금융업자, 신한은행·키움증권·하나카드·BC카드 등 금융회사, 안랩·한국NFC·비바리퍼블리카 등 핀테크·보안업체가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보안성 심의 신청 대상에 핀테크 업체 추가 ▲전자금융업자 등록 요건 완화 또는 다원화 ▲IT·금융 융합 협의회 상설 운영 ▲전업·겸영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이원화된 관리 체계 구축 ▲모바일 직불카드 사용한도 제한 폐지 등을 요구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현재 ‘IT·금융 융합 지원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단어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기존 금융과 구조·제공방식·기법면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를 가리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