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부가 지난 23일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방북을 불허한 반면, 함께 방북을 요청했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김대중평화센터 관계자들은 허가해 형평성 논란을 빚고 있다.

이날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정부로부터 불허한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대화마저도 막는 정부의 처사는 유감스럽다”고 아쉬운 속내를 토로했다.

이어 24일 박지원 의원은 <CBS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야당인 박지원에게서 (북한 메세지를)듣는다는 것은 좀 껄끄럽게 생각해서 허가하지 않은 것 같다. 옹졸한 것”이라며 자신의 방북 불허에 대한 주장을 피력했다.

또 다른 방북 불허 이유에 대해 박 의원은 “(추측으로) 정부로서는 당연히 직접 대화를 원했겠지만 북측에서 간접대화를 하고 있어 이러한 것에 (현 정부가) 불쾌하게 생각했는지 모르겠다”며 “야당 측, 제가 가더라도 정부에 나쁜 일은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무엇인가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대북관계를 터보려고 하는 그러한 의지가 있다. 나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높이 평가하고 이 기회를 북측에서 포착해야 된다는 걸 강조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핫이슈로 떠오른 통진당 해산과 북한의 입장과 관련해 그는 “통합진보당의 해산에 대해서 (북한이) 우리한테 ‘어떤 불만을 토로할 것 아니냐’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통진당 해산은) 우리 대한민국 헌법에 의거해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북측에서도 이해를 해야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