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진심으로 환영하다”면서 “올해 남북정상회담이 반드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당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올해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진심으로 환영하다”면서 “마침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새해 첫날 분단의 역사를 마감해야 한다고 말했다. 눈치 볼 것도, 조건을 달 것도 없다. 당장 내일이라도 만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비대위원장은 “최근 미국의 대북제재로 북미관계가 냉랭하지만 (그것이) 남북관계의 장애가 될 순 없다. 남북관계의 당사자는 바로 남과 북이란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면서 “올해 남북정상회담이 반드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당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석현 비대위원도 “미국이 보복성 행정제재를 밝힘에 따라 (남북) 대화 분위기가 위축될 우려가 있으므로 (정부는) 대화제의에 걸 맞는 긍정적인 화답을 할 필요가 있다”면서 “남북평화의 길은 미국보다 우리에게 더 가까이 있다”고 말했다.

원혜영 비대위원도 “하루빨리 남북대화를 재개하고, 지속적인 막후접촉을 통해 정상회담을 성사시켜야 한다”면서 “국회도 나서겠다. 국회 남북관계교류협력발전특위는 금강산 및 이산가족 면회소 방문, 경평축구 부활, 평창올림픽 공동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