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일의 당분 함량.
[시사위크=이명선 기자] 과일의 당분 함량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 때문에 체중이나 혈당 등을 조절해야 하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따르면 과일의 당분 함량은 종류에 따라 다른데 예로 라즈베리 반 컵에는 3.5g이 들어있는 반면, 건포도에는 61g이 들어있다.

당분 함량이 낮은 과일은 블랙베리, 크랜베리, 라즈베리, 레몬, 라임 등이다. 이들 과일의 당분 함량은 적으나 항산화성분이나 파이토뉴트리언트 등 영양적 가치가 높은 성분은 많이 들어있다.

베리류는 지방, 탄수화물,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성분이 풍부하다.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

당분 함량이 보통 수준인 과일의 종류는 사과, 딸기, 수박, 복숭아, 파파야, 멜론, 구아바, 살구 등이다. 사과는 혈당지수가 레몬이나 일부 베리류보다는 조금 높지만 건강에 유익한 측면이 많다. 때문에 매일 먹는 것을 권한다. 하루 1개 정도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의 종류는 오렌지, 키위, 자두, 배, 파인애플 등이다. 오렌지는 신맛이 나기 때문에 당분이 적은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사과보다 당분이 높다. 반면 비타민C, 칼륨, 엽산, 티아민 등의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당분 함량이 과일 치고 높다는 의미로 일상에서 섭취하는 음식에 비해서는 크게 문제되진 않는다. 혈당지수 때문에 섭취량을 엄격히 제한할 필요는 없다.

당분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은 체리, 포도, 망고, 석류, 바나나, 무화과, 말린 과일 등이다. 특히 열대과일과 말린 과일의 당분 함량이 높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