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퇴직자 업체, 톨게이트 운영권 딴 후, 비정규직 직원 해고 논란
도로공사 “개별 노사 문제라 할 말 없다”, 퇴직 업체 특혜 논란 재조명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도로공사(사장 김학송)가 곤욕스런 상황에 내몰렸다. 퇴직 인사들이 운영하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영업소 등에서 ‘해고 통보’를 받은 비정규직 직원들이 시위에 나서는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이다.

KBS보도에 따르면 고속도로 모 톨게이트 영업소 수납원들은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도로공사 출신 경영진이 운영하는 영업소로부터 ‘재고용 불가’라는 통보를 받은 것에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톨게이트에서 12년을 근무했다던 박 모 씨는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최저 임금을 받는 사람이다. 고위직에 있다가 내려와서 우리를 그렇게 하루아침에 해고시킨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라고 토로했다.

영업소 측은 수의계약으로 영업권을 얻었기 때문에 도로공사 규정상 고용 승계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해고를 당한 것은 이들 뿐만 아니다. 고속도로 안전순찰원이었던 이 모 씨도 근무 평가가 낮았다는 이유로 최근 계약이 해지됐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이씨는 임금 수준에 대해 문제를 했다가 회사의 미움을 사 해고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로공사 홍보팀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개별 사업장의 노사 문제이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알아보니 운영자들이 바뀌면서 기존의 직원들에 대한 평가를 거쳐 조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기존에 있던 분들을 다 고용을 하면 좋겠지만, 직원 개별적으로 이유가 있는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이번 논란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퇴직자 업체 일감몰아주기’ 논란으로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퇴직자 출신들이 비정규직 직원들을 하루아침에 거리로 내몰았다는 논란은 유쾌할 리 없기 때문이다.

도로공사는 그동안 퇴직자 운영 업체에 각종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2013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 335개 영업소 가운데 79%인 265개 영업소를 전직 도로공사 직원이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중 170개는 수의계약으로 체결돼 전관예우 의혹을 짙게 했다. 지난해 말에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임시 운영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퇴직자 운영 업체에 ‘헐값’에 수의계약 특혜를 몰아줬다는 지적을 받은 일도 있다. 

이에 도로공사 측은 올해부터 외주 업체 선정은 모두 입찰로 전환하겠다고 밝히면서 ‘쇄신’의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이번 논란으로 퇴직자들에 대한 특혜 논란이 재거론되면서 곤혹스런 상황에 내몰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