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5.24조치 해제를 조건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제시한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북한을 비난했다. 여야는 "이산가족 상봉은 거래나 협상의 대상이 아닌 인도주의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이산가족 상봉 장면>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의 전제조건으로 5·24조치 해제를 요구한 데 대해 정치권이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다. 이산가족 상봉은 협상이나 거래대상이 아닌 인도주의적 문제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

23일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5.24조치를 해제하지 않고서는 북남 사이 어떤 대화나 접촉, 교류도 할 수 없게 되어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남조선 당국이 인도주의 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말로만 떠들지 말고 차단 조치부터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이 같은 조건제시에 여야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이산가족 상봉은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력 비판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산가족 상봉은 정치와 이념을 뛰어넘는 인도주의적 사안으로 결코 협상이나 거래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조건으로 5·24 조치 해제를 제안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도 “인도적 문제인 이산거족 상봉과 관련해 조건을 거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양측이 전제조건 없이 대화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통일부 역시 이 같은 인식에 동의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5.24조치가 남북 교류협력을 중단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라, 북한의 도발과 이에 대한 보상이라는 잘못된 관행을 고치기 위해 유지해 온 것”이라며 “전제조건을 자꾸 달지 말고 일단 대화 테이블에 나와서 현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