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 해결 조건으로 '5·24조치' 해제를 요구했다.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3일 "5·24조치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북남 사이에 그 어떤 대화나 접촉, 교류도 할 수 없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민족분열로 당하고 있는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고통을 하루빨리 덜어주려는 것은 우리의 일관한 입장"이라며 "지금까지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 인도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인도주의 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말로만 이산가족 문제를 떠들지 말고 대결을 위해 고의적으로 만들어 놓은 차단 조치부터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는 그러나 5·24조치가 남북 교류협력을 중단시키기 위해 만든 게 아니라는 주장이다. 북한 도발에 대해 '보상'이라는 잘못된 관행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유지해온 것이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남북 당국자들이 직접 만나 대화를 시작하면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정부는 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에 대해 "북한이 순수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를 이와 전혀 무관한 5·24조치 해제와 연계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9일 '통일준비'를 주제로 통일부·외교부·국방부·국가보훈처 등의 업무를 보고 받는 자리에서 이산가족의 조속한 상봉을 거듭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