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출간을 총괄한 김두우 전 홍보수석이 출간 이유에 대해 언급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출간을 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정책회고록을 쓰신 건데 이 정도면, 정치회고록을 썼더라면 정말 엄청났겠구나, 이런 생각이 든다”며 공개되지 않은 비밀이 있다는 식의 뉘앙스를 풍겼다.

2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 전 수석은 “지금처럼 이런 파장이 일어나리라고까지 예상은 못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이명박 정부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정책과 관련한 일들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제 알릴 때가 됐다는 판단에 따라서 한 것”이라며 “정치적인 민감한 사안들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가능한 한 뺐다. 정치적인 파장을 최소화 하고자 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의 이 같은 설명이 무색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은 정치권의 파문을 던졌다. 자원외교 문제 등에 관련해서는 ‘자화자찬’이라는 지적을 당했고, 대북협상과정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실정법상 위법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세종시 문제를 두고 박근혜 대통령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 청와대가 반박하는 등 전·현직 대통령의 힘겨루기 양상까지 이어졌다.

‘자화자찬’이라는 지적에 대해 김 전 수석은 “회고록을 만들기 전부터 이미 예상을 했다. 어느 대통령의 회고록이나 또는 일반 기업인의 회고록이나 그런 비판은 받게 돼 있다”며 “회고록에 대해서 착각을 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회고록은 기본적으로 참회록이 아니다”라며 대수롭지 않은 듯 답했다.

또 ‘실정법 위반’이라는 비판내용과 관련 그는 “과거(청와대에 있을 때)와 같이 회의를 한꺼번에 소집해서 전모를 다 파악해서 말씀을 드리기 어려운 형편이라 상세한 말씀은 못 드린다”면서도 “적절한 적법한 절차들을 거쳤다는 말씀을 제가 드릴 수 있다”며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