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북한이 남한 간첩 2명을 체포했다고 주장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반공화국 정탐·모략 행위를 감행하다가 적발·체포된 괴뢰정보원 간첩 김국기, 최춘길의 국내외 기자회견이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당시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는 기자회견에서 체포된 김 씨와 최 씨에 대해 “미국과 괴뢰정보기관의 배후 조종과 지령 밑에 가장 비열하고 음모적인 암살 수법으로 최고수뇌부를 어째보려고 날뛴 극악한 테러분자들”이라면서 “몇 푼의 돈 때문에 간첩질을 하고 있는 외국 국적자들에게도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는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보위부에 따르면, 김 씨는 1954년 대전에서 태어나 2003년부터 중국 단둥에서 거주했다. 1959년생 춘천에서 태어난 최 씨도 비슷한 시기부터 중국에서 살았다. 두 사람은 중국에서 남한의 국정원 요원에게 매수돼 북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거나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활동을 펼쳤다는 게 보위부의 설명이다.

특히 김 씨는 핵 관련 자료를 남한에 제공하고, 북한 화페를 위조하는 등의 범죄를 저지른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 또한 국방자료 제공, 간첩사건 조작, 가짜 위조달러 제공 등을 수행한 사실을 인정했다는 전언이다.
 
다만, 김 씨가 어떤 경로로 체포됐는지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최 씨는 지난 연말 북한경내에 불법 침입했다가 북국경경비대에 단속 체포됐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와 통일부는 이들의 신원과 사실관계 여부 등을 파악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