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적극적인 감시에 나서고 있다. 최근엔 금융회사 창구에서 잘 이행되는지 점검하기 위해 암행 감찰에 착수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국의 금융회사 점포를 무작위로 골라 암행감찰을 진행 중이다.

이번 암행 감찰은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각종 제도가 현장에서 적절하게 이행되는지를 확인하는 게 주목적이다. 또, 통장 발급 때 서류를 지나치게 요구해 고객의 불편을 초래하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감찰요원으로 ‘개인정보 불법유통 시민감시단’을 투입하고 있다. 이 시민감시단은 직접 창구에서 통장을 발급받으면서 모든 절차를 이행하는지 점검하고 있다. ‘미스터리 쇼퍼 방식’으로 시민감찰단은 금융 회사 창구가 본인 입증에 필요한 서류를 적절하게 확인하는 지, 20일 내에 복수의 계좌를 개설할 때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하는 지, 통장 대여나 양도의 불법성에 대해 안내하는 지를 확인한다. 
 
한편 대포통장은 통장을 만든 사람과 실제 사용자가 다른 비정상적인 통장으로, 금융경로의 추적을 피할 수 있어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기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대포통장’을 ‘5대 금융악(惡) 척결대책’의 하나로 정하고, 이를 근절하는 특별 대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