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수교 50주년 리셉션 행사에 참석한 아베신조 일보총리. <사진=AP/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아 “박근혜 대통령과 힘을 합쳐 앞으로의 50년을 내다보며 일한 양국의 새 시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오후 우리 정부가 서울과 도쿄에서 주최한 한일수교 50주년 리셉션 행사에 참석한 아베 총리는 “일한 양국은 상호 간에 둘도 없는 이웃으로서 함께 협력하며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축사에서 “일본과 한국은 50년 전 일한기본조약에 서명하며 새로운 협력 관계의 시대를 열었다”면서 “50년이 지난 오늘 총리대신으로서 양국의 기념비적인 날을 맞이하게 되어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한 국교정상화 당시 양국 간의 인적 왕래는 연간 1만명이었지만, 현재는 500만 명을 넘어섰고, 교역액은 당시은 110배로 늘었다”며 “활발한 인적 왕래와 긴밀한 경제 관계, 서로의 문화공유는 양국이 창출한 더 없이 소중한 공동의 성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일한 관계의 발전은 많은 분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수많은 장애를 극복하며 구축된 것”이라며 “국교정상화로부터 반세기가 지난 올해가 일본과 한국 양국 국민들이 서로에 대한 마음과 뜻을 다시금 다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