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부처가 대형 포털사이트 등에 송고된 언론보도에 대해 직접 ‘댓글’로 반론을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에 대해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십알단을 공식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과 뭐가 다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24일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 참석한 오영식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와 새누리당의 포탈과 SNS에 대한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며 이 같이 밝혔다.

오 최고위원은 “(정부가) 다음카카오 뉴스화면에 별도의 공식 오피셜 댓글을 도입하겠다고 나섰다. 반론권 보장이라고 하지만 충분히 반론권이 보장돼 있는 상황에서 정부입장을 더 들어주겠다는 것은 비판적 보도에 제동을 걸 목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공권력을 동원해 보복하려는 목적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정부는 민심과 여론을 사찰하려는 꿍꿍이가 있다면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오 최고위원이 언급한 십알단은 십자군 알바단의 줄임말로 지난 대선과정에서 팟 캐스트 ‘나는 꼼수다’에서 처음 사용됐다. 당시 ‘나꼼수’에서는 여당 측이 대선승리를 위해 인터넷 상에 조직적 댓글부대를 운용,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른바 ‘십알단’이라고 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