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배신의 정치'를 끝내야 한다고 강조해 주목된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을 행사함과 동시에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여당 원내지도부의 책임론을 언급했다.

25일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여당의 원내사령탑도 정부 여당의 경제살리기에 어떤 협조를 구했는지 의문”이라며 “정치는 국민들의 민의를 대신하는 것이고 국민들의 대변자이지, 자기의 정치철학과 정치적 논리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질책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저도 당 대표로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무수히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기까지 어려운 고비를 넘겨서 당을 구해왔던 시절이 있었다, ‘다시 기회를 준다면 신뢰정치를 하겠다’고 맹세에 가까운 선언을 했다”면서 “그렇게 당선의 기회를 달라고 당과 후보를 지원하고 다녔지만 돌아온 것은 정치적·도덕적 공허함만이 남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그런 정치적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국민들뿐이고 국민들께서 선거에서 잘 선택해 주셔야 새로운 정치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정치적으로 선거 수단으로 삼아서 당선된 후에 신뢰를 어기는 ‘배신의 정치’는 결국 패권주의와 줄 세우기 정치를 양산하는 것으로 반드시 선거에서 국민들께서 심판해 주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야당과의 협상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합의해 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를 정면으로 겨낭한 것으로 향후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앞서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과 관련해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고, 새누리당 의원총회를 통해 재의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