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에 반발해 이종걸 원내대표는 24시간 국회농성을 선언했다. 그러나 26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 불참, 당 내 갈등봉합이 쉽지 않음을 예고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6일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새누리당의 ‘자동폐기’ 방침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그러나 전날 24시간 농성을 선언했던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도 회의에 불참했다.

회의에 참석한 새정치연합 중진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강한 불만의 의사를 표시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메르스에 뺨 맞고 국회에 화풀이한 적반하장격”이라고 질타했고 추미애 최고위원도 “대통령 거부권은 국회를 짓밟고 삼권분립 위에 대통령이 제왕처럼 군림하는 수단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자동폐기’로 가닥을 잡은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강한 질타가 이어졌다. 정세균 전 대표는 “국회의원은 국민에 봉사하고 받드는 정치를 펼쳐야지 대통령에 보은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고,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은 “새누리당이 청와대 여의도 출장소임을 확인시켜주느냐, 아니면 입법기관으로서 자존심을 지키고 도리를 다 하느냐의 갈림길에 섰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재성 사무총장 인선에 반발해 당분간 당무에서 손을 떼기로 했던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앞서 국회법 거부권 정국에 이 원내대표의 자연스런 당무복귀가 점쳐지기도 했으나 이날도 불참하면서 내홍이 봉합되지 않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