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올해 상반기 라면시장의 왕은 짜왕!”

농심 짜왕이 출시 2개월 만에 상반기 라면시장 TOP10에 등극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실감케 했다. 6월에는 매출 신기록을 세우며 시장을 휩쓸었고, 농심의 시장점유율은 3개월째 상승했다. 오뚜기와 팔도도 최근 짜장라면을 출시하면서, 짜왕의 자리를 둘러싼 각축전이 하반기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닐슨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농심 짜왕은 6월에도 흥행돌풍을 이어가며, 128억원의 매출로 시장의 절대 강자 신라면에 이어 두 달 연속 2위에 올랐다. 5월 매출(83억원) 대비 54%가 증가했다. 라면 신제품이 출시 직후 이 같은 실적을 거둔 사례는 국내 라면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들다는 평가다.

더욱이, 짜왕은 올해 상반기 전체 라면시장 순위에서도 누적매출 220억원으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라면시장 인기제품이자 장수제품들의 경연장이라 할 수 있는 TOP10 그룹에 진입하는데 걸린 시간은 단 72일에 불과하다. (4/20~6/30)

짜왕이 새롭게 10위권에 진입하면서 상반기 라면시장 TOP10제품 중 7개를 농심이 차지했다. 전년도 9위였던 불닭볶음면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나머지 3자리는 오뚜기와 삼양식품, 팔도가 하나씩 차지했다.

 
농심 관계자는 “국내 라면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짜왕은 비록 두 달 남짓한 판매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라면시장 전체를 대표할 만큼의 인기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업체들의 라면 신제품이 전무한 상황에서 짜왕의 돌풍은 라면시장에 굵은면발과 프리미엄 짜장라면이라는 새 트렌드를 창출해 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짜왕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농심은 6월 라면시장에서 유일하게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2분기 내내 상승곡선을 그렸다. 농심이 6월 63.0%의 점유율로 변함없는 1위를 달리는 가운데, 오뚜기는 16.0%, 삼양식품은 10.9%, 팔도는 10.1%의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
상반기 누적 점유율도 농심이 62.3%, 오뚜기 17.2%, 삼양식품 12.0%, 팔도 8.5% 를 보였다.

짜왕의 폭발적인 인기는 하반기, 업체들의 짜장라면 전쟁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짜왕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다 보니, 다른 업체들도 짜왕의 성공에 편승해 짜장라면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오뚜기는 지난 20일 짜왕과 같은 3mm 굵은 면발의 프리미엄 짜장라면인 ‘진짜장’을 선보였으며, 팔도 또한 2.5mm 굵은 면발의 ‘팔도짜장면’을 22일 출시했다.

농심 관계자는 “짜왕은 농심의 50년 제면기술과 스프제조기술이 총동원된 제품”으로 “짜왕의 경쟁력은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독창적인 맛에 있다”고 말했다.
농심은 200℃ 이상의 고온에서 단시간에 재료를 볶는 ‘고온쿠커’와 건조 과정에서 맛과 향은 남기고 수분만 제거하는 ‘지오드레이션’ 기술, 다시마 성분을 적용해 최상의 식감을 자랑하는 면발 등은 농심 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의 결정체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하반기에도 짜왕 판매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개그맨 ‘정형돈’을 짜왕 모델로 발탁해 새로운 TV광고를 선보였으며 대형마트 판촉행사, 온라인 고객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20일 출시된 농심 짜왕은 특유의 탱탱한 면발과 정통 간짜장 소스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짜장면보다 맛있는 짜장면”, “짜장면의 왕, 짜킹”, “계란과 환상조합 짜왕” 등 다양한 입소문을 타고 단숨에 시장 주역으로 떠올랐다.
짜왕의 연이은 매출 신기록으로, 농심이 밝힌 ‘짜왕 연매출 1,000억 클럽(파워브랜드) 입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