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내년 총선 룰에 대해 이른바 '빅딜'을 제안한 가운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 여당이 어떤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할 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내년 총선 룰을 두고 여야가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새누리당 내에서도 유불리를 떠나 정치개혁의 근본적인 입장에서 모두 논의해야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5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한 정병국 의원은 “국회가 정치개혁을 하겠다고 특위를 만들지 않았느냐. 그렇다면 원론적인 입장에서 정치개혁의 요체가 뭐냐는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한다”고 말을 시작했다.

정병국 의원은 “공천 때마다 계파 간, 정파 간 이해관계에 의해 국민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공천을 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오픈프라이머리를 제시한 것”이라고 새누리당의 입장을 설명했다.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우리 정치의 아주 고질적인 문제 중에 하나였던 지역구도를 어떻게 하면 타파하느냐는 차원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나온 것”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두 가지 방안의 동시추진에 대해 “전혀 연계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 수용해) 장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되돌려드려서 국민을 바라보는 정치로 전환될 수 있고, 지역구도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타파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이른바 ‘빅딜설’에 불을 지폈다.

현재 여야 정치권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방법과 선거제도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와 함께 석패율제 도입을 제시했고, 새정치연합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도를 주장하는 상황이다. 대립이 첨예한 가운데, 이날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두 가지 방안을 모두 논의하자는 이른바 ‘빅딜’설을 제안한 상황이다.

다만 이에 대한 새누리당의 입장은 아직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명확한 언급을 하지 않은 상황이고, 황진하 사무총장은 지난 4일 빅딜설과 관련 ‘개인의견’이라며 당론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정병국 의원 등 새누리당 내에서도 동시에 추진해야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새누리당이 어떻게 입장을 정리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