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빅딜을 공식 제안했다. 선거현안과 관련해 한 박자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문재인 대표 행보와 관련해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빅딜을 공식 제안했다.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기준과 관련해 평행선을 그리던 여야 관계에 변화가 생길 것인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5일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하면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가 강조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전국을 몇 개 권역으로 나눠 해당 권역에 정당 득표율에 따라 비례대표를 배분하는 제도를 말한다. 새누리당은 ‘호남’에서, 새정치연합은 ‘영남’에서 의원을 배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 새정치연합의 전국 기반 확고히 다질 가능성 높아

뿐만 아니다. 이날 문재인 대표의 빅딜 제안 발언으로 인해 그동안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획정기준’ 협상이 여야 지도부간 협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마련됐다.

선거현안과 관련해 한 박자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문재인 대표 행보와 관련해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정치권 관계자들은 문재인 대표와 새정치연합 쪽의 사안인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빅딜이 성사될 경우 새정치연합은 자당의 불모지로 불리는 영남지방에서 의원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전국정당’으로서의 기반을 확고히 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새누리당 역시 호남에서 의원수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만큼의 이익을 가져가지 못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실제 문재인 대표의 제안은 앞서 김종갑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이 지난 2012년 19대 총선 결과를 바탕으로 모의실험을 한 바 있다. 그 결과 새정치연합은 불모지 영남에서 19석의 의석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새누리당은 1석도 없던 호남에서 4석을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의석수를 놓고 보면 새누리당은 152석에서 141석을, 새정치연합은 127석에서 117석, 통합진보당은 13석에서 34석으로 변화됐다. 군소정당에 유리한 모양새를 보였다.

6일 문재인 대표는 국회에서 진행된 정보인권개선 시민사회 간담회 중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일 의지를 가져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사항이 우리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타파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혁신과제가 어디있겠나”라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향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는 문재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통해 새정치연합의 전국적 기반을 확고히 하려한다는 분석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군소정당에도 유리하다. 이에 따른 ‘뒷말’도 최소화될 것이란 얘기다.

새누리당에서 주장하는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서도 새정치연합은 ‘빅딜’을 주장한 문재인 대표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표가 빅딜 발언을 언급했던 지난 5일, 회의를 마친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표 제안에 대해 최고위원들과 정개특위 위원들이 공감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6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문재인 대표가 전날 언급한 빅딜 제안과 관련해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실제 적용에 곤란한 측면이 한둘이 아니다”라고 밝히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다만 김무성 대표는 “원래 취지가 좋고 야당 대표 제안인 만큼 여러 방안을 놓고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조정하는 논의를 정개특위에서 하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빅딜 협상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한편 정치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부정적인 입장이고, 내년 총선이 8개월 정도 남은 점을 감안할 때 실질적인 논의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