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미국 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불참을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으로 밝히며,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제반사항을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청와대가 다음 달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항일승전 70주년(전승절) 열병식에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 여부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앞서 일본 언론에선 미국 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불참을 요구했다는 보도를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미국 백악관은 부인했으나 논란은 여전하다.

이와 관련,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교통정리에 나섰다. 그는 미국 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불참을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으로 밝히며,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제반사항을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 등과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금주 중 내부 논의를 거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담화 내용과 8·15 광복 70주년 메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이르면 금주 또는 내주 중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 여부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