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지뢰도발. <사진=합참>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여야 정치권이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에 대해 강력히 비난했다. 다마 향후 대응책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강력한 응징’을 촉구한 데 반해, 새정치연합은 ‘냉철함’을 강조해 다소 온도차가 느껴졌다.

11일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이번 북한의 지뢰도발에 대해 “북한의 행위는 정전협정 및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심각한 도발행위로 엄청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맹비난하며 “북한은 대남도발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 처벌로 민족 앞에 사죄해야할 것”이라고 북한의 사죄를 촉구했다.

아울러 우리 군에는 “북한의 동족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것을 묵과해선 안 된다”면서 도발에는 응징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앞서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서는 북한은 이번 도발과 관련, ‘도발하면 응징한다’는 우리 군의 원칙을 천명하며 단호한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새정치연합 역시 이번 도발에 대해 강한 어조로 북한을 비난하고 나섰다. 김영록 새정치여합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정전협정과 남북불가침합의를 위반하고 우리 군을 도발한 것은 어떤 말로도 변명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 당국은 도발행위에 대해서 분명하게 사과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 군과 정부의 대응방향에 대해서는 ‘응징’보다는 ‘냉철함’을 내세워 새누리당과 대조를 이뤘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토방위에 여념 없는 국군장병들의 노고를 잘 알지만 우리군의 경계태세에 대해 국민의 우려가 적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군 당국은 방위태세를 시급히 점검해 철통같은 보완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