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정원 등 이른바 힘 있는 기관에서 쓰는 특수활동비 논란이 최대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국회 특수활동비 공개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국정원 등 첩보기관을 제외한 일반 국가기관에 사용되는 특수활동비 개선 필요성에는 여야가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여야 원내대표는 국회 특수활동비 즉시공개여부에 대해 ‘법절차’를 문제 삼았다.

31일 새정치연합 최고위에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투명화를 강하게 요구한 이종걸 원내대표는 일단 국회 특수활동비 공개여부에 대해서는 “당연히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즉시 공개여부에 대해서는 “법이 개정돼야 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등 타 기관의 특수활동비도 투명해야하지만 전체 특수활동비 가운데 국정원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 특수활동비는 80억원 조금 넘는데, 정부는 8,000억을 쓰고 있다”면서 “국정원이 쓰는 4,700억의 특수활동비는 국회 전체가 쓰는 돈하고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역시 ‘법’을 이유로 국회 특수활동비 공개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같은 날 새누리당 최고위원회 직후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 원내대표는 “국회 특수활동비가 공개되면 (법상) 전 정부부처를 다 해야 하는데, 그것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특수활동비는 국회만 한정된 게 아니라 정부부처가 다 포함되는 일반화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종걸 대표와 그 문제를 포함해 모든 논의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8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 국회 본회의 개최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특수활동비’에 대한 여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개특위 활동시한 연장이나 대법관 임명동의안 등 본회의 처리를 요하는 안건들이 진행에 차질을 빚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