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IPO 주관사 선정 완료, 상장 절차 본격 착수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롯데를 둘러싼 의혹들이 국정감사를 맞아 더욱 가열되고 있다.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노출된 불투명한 지배구조 문제와 일본기업 논란, 그리고 각종 특혜 의혹까지.

롯데의 거듭된 해명에도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롯데는 호텔롯데 상장 추진 절차를 서두르며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지만, 싸늘한 여론을 돌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롯데그룹은 한국롯데의 지주사격인 호텔롯데의 IPO(기업공개)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기업공개를 위한 주식분할과 정관변경 안건을 통과시킨 데 이어, 11일에는 주관사 선정도 완료했다.

호텔롯데의 IPO를 위한 대표주관사로 KDB대우증권과 메릴린치인터내셔널, 시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3곳이 선정됐다. 공동주관사로는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골드만삭스증권회사, 노무라금융투자가 뽑혔다. 호텔롯데는 주관사와 함께 기업공개를 위한 실사 등 본격적인 IPO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 호텔롯데 IPO 주관사 선정 완료, 상장 절차 본격 착수

호텔롯데의 상장은 경영권 갈등으로 추락한 이미지를 회복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롯데는 형제간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거미줄처럼 복잡한 순환출자구조와 일본계 회사의 지배를 받는 구조 등 불투명한 지배구조의 문제점을 노출했다.

특히 호텔롯데는 일본의 12개 L투자회사들이 지분의 72%를, 일본 롯데홀딩스가 19%를 갖고 있어 사실상 일본기업이라는 비판이 높았다. 이에 신동빈 회장은 호텔롯데의 상장을 통해 주주구성을 다양화하고, 지배구조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호텔롯데의 상장 추진에도 롯데는 아직도 외국기업 논란에서 벗어나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엔 롯데그룹 전체 계열사 3분이 1이 외국인 투자기업(이하 외투기업)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또 다시 ‘국적 논란’이 일기도 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롯데그룹 소속 계열사 81개 중 28개사가 일본소재 외투기업이다.

◇ 전체 계열사 3분의 1 외국인 투자기업

상장사인 롯데케미칼, 롯데손해보험 등 3개 기업을 비롯해 지배구조 개선차원에서 상장을 고려하고 있는 호텔롯데, 롯데리아, 롯데물산 등은 모두 외투기업이다.

이같은 외투기업의 최대주주는 롯데홀딩스와 L투자회사 등 대부분 일본기업이다. 아울러 롯데제과를 비롯한 일부 외국인투자자 국적이 케이먼군도 등 조세회피처 국가로 드러나 의혹을 사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기준 의원은 “최근 롯데그룹이 지배구조 개선 차원에서 상장을 고려하고 있는 호텔롯데, 롯데리아, 세븐일레븐 등 모두 특혜로 성장한 외투기업”이라며 “국적과 특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외투기업을 통해 받은 각종 특혜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최근 거론되는 외투기업들이 상장하면 최대주주인 일본기업에 수십조 원의 상장차익이 돌아간다면서, 특혜로 성장한 상장차익을 국내에 환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롯데그룹이 국내기업임을 강조하고 싶다면, 외투기업 등록을 자진 반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이번 국정감사에선 롯데를 둘러싼 각종 사업 특혜 논란이 수면위에 오를 전망이다. 신동빈 회장은 오는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과연 어떤 해명을 내놓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