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관철시키려 했으나, 당내 주류세력인 친박계의 부정에 직면했다. 김무성 대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차기 대권주자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정치적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모양새다. 김무성 대표는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줘야 한다’는 신념을 앞세워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관철시키고자 했으나, 당내 주류세력인 친박계의 부정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현재 김무성 대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야에서는 매번 총선을 앞두고 ‘공천권 확보’를 위한 계파갈등이 발생한다. 이는 국민으로 하여금 국회의 신뢰를 추락시킴은 물론, 정치권의 불신을 키우는 주요인으로 꼽힌다.

때문에 김무성 대표는 이를 불식시킬 대책으로 오픈프라이머리 카드를 꺼냈다. 문민정부 당시 정계에 입문한 김무성 대표는 공천과 관련해 ‘두 번의 공천 학살’ 등 다양한 경험을 겪은 바 있다. 오픈프라이머리가 김 대표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정성 있는 안이란 풀이로도 볼 수 있다. “정치생명을 걸고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김무성 대표의 발언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

◇ 오픈프라이머리 관철 여부에 따라 정치적 입지 좌우될 듯

김무성 대표가 ‘정치생명’을 거론하며 오픈프라이머리 관철 의지를 피력한 부분에 대해 정치전문가들은 ‘기득권을 내려놓은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당 대표가 행사할 수 있는 공천 권한을 국민에게 이전함으로써 공천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의 이 같은 진정성은 야당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되는 모양새다. 지난 17일 제1야당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국민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도 우리 당내에서는 많은 지지가 있다”며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18일 송호창 새정치연합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오픈프라이머리는 우리가 먼저 제안한 제도”라고 언급,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야당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보여줬다.

그러나 이를 바라보는 친박계의 시선이 곱지 않다. 최근 친박계는 김무성 대표를 향해 ‘대권불가론’ 및 ‘오픈프라이머리 비현실론’ 등을 언급하며 압박 중이다.

‘정당이 아닌 국민 100% 경선’을 골자로 한 오픈프라이머리가 관철될 경우, 청와대와 주류 친박계가 공천에 개입할 수 없게 된다. 친박계가 김무성 대표를 압박하는 이유다.

김무성 대표를 압박하는 것은 이 뿐만 아니다. 친박계 체질로 변화된 지도부가 김무성 대표의 의지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구성을 살펴보면 서청원, 이정현, 김을동 최고위원은 친박계 인사로 통한다. 김태호, 이인제 최고위원 역시 범친박계 인사로 분류된다.

이 와중에 18일 비박계 인사로 통하는 원유철 원내대표마저 “오픈프라이머리는 물건너 갔다”며 새로운 대안 마련을 김무성 대표에게 촉구했다. 김무성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 관철이 첩첩산중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무성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 관철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18일 김무성 대표는 ‘성균관 추기석전’ 참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표와 만나 (오픈프라이머리)의사를 타진해보고 그 다음에 결정할 것이지 서두를 문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자신이 직면한 위기상황을 정면돌파할 것이라는 풀이다.

따라서 김무성 대표는 이번 오픈프라이머리 관철 여부에 따라, 향후 정치적 입지가 좌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