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가 청년희망재단 내에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취업 연계 기능을 수행할 ‘청년희망아카데미’ 설치 계획을 밝혔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청년희망펀드 운용 방안을 발표했다. 청년희망재단 내에 청년희망아카데미를 설치해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취업 연계 기능까지 수행한다는 게 주요 골자다.

황교안 총리는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년희망아카데미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협업해 정보제공, 자격·평가인증 등 취업과 연계시켜주는 통합지원 서비스의 거점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상대적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문계 등의 대학 재학생·졸업생들이 전공을 살리면서도 모바일콘텐츠 등의 타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멘토링 및 융합교육훈련, 그리고 취업연결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황교안 총리는 “재단이 수행할 지원사업은 정부의 청년일자리 대책과 차별화되면서, 기존 대책으로 지원받기 어려운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민간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해 구직 현장에서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중점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취업성과가 나타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다. 해외 현지수요를 반영한 해외진출 지원도 약속했다. 황교안 총리는 “멘토단이 중심이 돼 정보제공, 해외취업 상담, 현지실습 등을 통해 청년들을 글로벌전문가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년희망재단은 이달 중 설립을 목표로 세웠다. 황교안 총리는 “청년희망재단이 출범하게 되면 민간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폭넓게 수렴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보완·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라면서 “청년희망펀드 발표 이후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으로 사회지도자들께서 먼저 나서고 있고, 우리 사회 곳곳으로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년희망펀드는 지난달 21일 박근혜 대통령의 첫 기부 이후 이 달 6일까지 5만4000여명이 공익신탁을 통해 후원했다. 기부금 규모는 43억여원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