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조지윤 기자] 정부가 부실 민간기업 구조조정에 나선 가운데 공기업과 공공기관도 5곳 중 1곳 꼴로 독자 생존 능력을 상실한 채 국민 혈세에 의존하는 ‘좀비’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재벌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190개 공기업·공공기관 중 40개, 21.1%가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곳이었다. 특히 공기업이 수익을 위해 투자한 법인 70개사 중 22곳이 좀비기업으로 나타나 혈세 유출에 대한 책임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공기업의 부실 경영 문제는 심각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9,38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이자비용이 1조9억원에 달했다. 한국석유공사도 지난해 2,146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으나 이자비용은 1,200억원가량 더 많은 3,363억원에 달했다.

정부 기금을 관리하거나 업무를 위탁받은 82개 준정부기관의 18.3%인 15곳도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갚지 못하고 있다. 준정부기관 중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한국에너지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소비자원 등이 영업손실을 면치 못하는 상태다.

특히 한국환경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4곳은 적자 누적으로 정부 출연금을 다 까먹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놓여있다. 기타 공공기관 38개 가운데 영업손실 상태인 곳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해울, 기초전력연구원 등 3곳이다.

이밖에도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레일로지스, 대구그린파워, 신평택발전, 켑코우데, 코셉머티리얼, 에스알 등이 영업손실로 이자를 갚을 능력을 상실한 처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