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화학 청주공장이 노조 농성장 텐트 철거를 시도한 당시 모습.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LG화학 청주공장이 출입시스템 변경을 놓고 노사갈등을 빚고 있다. 사측은 정보·기술 보안을 위한 당연한 조치라는 입장인 반면, 노조 측은 인권침해적 요소 및 사측의 일방적 설치 시도에 반발하고 있다.

소동이 벌어진 것은 지난해 12월 25일이다. LG화학 내부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청주공장 건물 내 한쪽에 위치한 노조의 농성장에 한 무리의 남성들이 들이닥쳤고, 이에 노조 측도 간부들을 긴급소집해 대응했다.

크리스마스마저 갈등으로 점철된 LG화학 청주공장은 출입시스템 변경을 놓고 노사가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먼저 사측은 보안이 한층 강화된 새 출입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는 오창공장 등 다른 공장엔 이미 도입된 시스템이다. 그러나 노조는 소지품검사 등 인권침해 소지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문제는 합의가 채 이뤄지기 전에 새 출입시스템 설치가 시도됐다는 점이다. 사측은 노조와의 논의가 끝나기 전에 설치를 시도했고, 이에 노조는 텐트를 친 뒤 농성에 돌입했다. 그러던 중 지난달 25일 재차 갈등이 벌어진 것이다.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면, 노조 조끼를 입은 조합원들은 출입문을 서둘러 잠그고 있으며 그 앞엔 공사업체 관계자로 보이는 이들이 헬멧을 쓴 채 서 있다. 또한 회사관계자에게 고성으로 항의하는 조합원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LG화학 노조 내부에서는 “사측이 농성장 철거를 시도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반면 LG화학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LG화학 관계자는 “노조 농성장 텐트 철거를 시도한 것이 아니라, 출입시스템을 설치하려다 반발에 부딪혀 중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의혹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LG화학 내부관계자는 “사측이 급하게 설치를 시도한 이유가 새로 선임된 사장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고 말했다.

LG화학 측은 이에 대해서도 “출입시스템 설치와 신임 임원과는 전혀 아무런 상관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LG화학 측은 “출입시스템은 회사의 자산과 정보·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당연한 조치이며 본사와 오창공장, 파주공장, 대전기술원 등에서는 이미 해당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 중”이라며 “현재 청주공장 노조와도 대화를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