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 13일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선언하는 안철수 의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안철수 의원이 주축이 된 국민의당이 ‘이승만 전 대통령 국부’ 발언으로 인해 야권 세력으로부터 거센 질타를 받고 있다. 구설수의 장본인인 한상진 국민의당 창당위원장은 ‘사회통합 차원’의 일환이라고 해명했으나, ‘여진(餘震)’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신당의 노선을 두고 안철수 의원의 고심이 당분간 깊어질 전망이다.

18일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지도부는 각각 최고위원회·상무위원회를 통해 지난 14일 한 위원장이 4·19 희생자 묘지에서 언급한 ‘이승만 전 대통령 국부’ 발언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청래 더민주 최고위원은 “(한 위원장을 향해) 뉴라이트 학자”라고 규정했고, 정진후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국부 발언은 우리 헌법 전문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야권 세력의 질타는 18일 하루에 그치지 않았다. 지난 15일 장진영 국민회의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도 “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에 항거하다가 희생당한 300위의 영혼이 모셔져 있는 성지에서의 ‘국부’ 표현은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영웅이라고 부르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꼬집은 바 있다.

국민의당 노선이 질타의 대상이 된 데에는 ‘국민의당이 가진 애매모호한 정체성’ 때문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는 국민의당이 밝힌 현재의 주요현안 ‘북한인권법’ 및 ‘테러방지법’ 입장에서 알 수 있다. 정부여당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안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탈당 당시,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 국민의 삶을 돌보는 새로운 정치로 국민들께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국민의당 행보는 ‘북한인권법’ 및 ‘테러방지법’에 대해서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18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황주홍 국민의당 정강정책위원장은 “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의 우선 통과가 목표”라고 밝혔다. 두 법안은 정부여당이 야권에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는 내용들이다. 즉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이 새누리당에 힘을 실어주는 셈이다.

반면 더민주와 정의당 등은 두 법안 처리에 대해 ‘졸속처리’를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정진후 원내대표는 “테러방지법은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이 제도적으로 방지되지 않는 한 국민 기본권 침해법이 될 것”이라며 “북한인권법은 그 취지에는 공감하나 (인권문제 기록 등에 그치는) 우려가 큰 것이 사실이다. 한반도 평화를 추진하는 방향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당은 선거구획정 사안에 대해서도 정부여당과 입장을 같이 했다. 18일 황주홍 위원장은 국민의당 확대기획조정회의를 통해 “아직까지 선거구획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253석안으로 이 지루한 핑퐁을 끝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이 주장한 ‘253석안’은 새누리당에서 강조하는 안이다. 이날 김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구 253석을 확정하고, 여야간 차이를 보이는 비례대표제를 계속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의 갈지자 행보를 두고 정치권은 기존의 야권 세력과 비교해 ‘오른쪽’으로 경도된 느낌이라고 분석한다. 이런 이유에서 국민의당이 야권의 십자포화를 한 몸에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