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 발언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사상 검증 제기 등 거듭된 논란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였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국민의당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이 결국 고개를 숙였다.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부’로 지칭한 데 대한 사과 표명이었다. 하지만 논란은 여전했다. 사과 전날까지도 뜻을 굽히지 않았던 만큼 국면 전환 시도로 해석됐다. 실제 한상진 위원장의 ‘이승만 국부’ 발언은 4·19혁명 희생자 유족 및 단체의 반발과 함께 당 정체성 논란의 불씨가 됐다. 그럼에도 한상진 위원장은 꼿꼿했다. 도리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1980년 전두환 신군부에서 국가보위비상대책위 재무분과위원을 지낸 점을 지적하며 사상 검증에 나섰다. 안철수 의원도 힘을 보탰다. 그러나 이 화살은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 부메랑으로 돌아온 ‘김종인 검증’… 흔들리는 윤여준

안철수 의원은 한상진 위원장의 사과 표명이 있던 19일 오후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영입을 “원칙 없는 승리라도 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는 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계셨다면 절대 동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원식 대변인도 후속 브리핑을 통해 “광주학살로 구성된 국보위에 참여해 국회의원을 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때 앞장선 분을 당의 얼굴로 모셨다”며 공세를 펼쳤다.

하지만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탄핵 주역이라는 주장은 사실무근으로 밝혀졌다. 당시 현역 의원이 아니었기 때문에 탄핵안 표결에 참여할 수 없었던 것.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그 이후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입당했다. 반면 한상진 위원장과 투톱 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윤여준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이 한나라당 의원으로서 탄핵안에 찬성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뿐만 아니다. 윤여준 위원장 또한 전두환 정부에서 청와대 의전·공보 비서관을 역임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안철수 의원과 국민의당의 입장은 난처해졌다.

▲ 안철수 의원과 한상진 위원장은 각각 비리 사건 연루 전력의 인재 영입, 이승만 전 대통령의 국부 지칭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직접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측은 할 말이 많았다. 김종인 선대위원장을 지키기 위한 해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측에 따르면,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신군부 산하에서도 경제민주화 기틀을 닦았다. 특히 1987년에는 개헌특위 경제분과위원장을 맡아 경제민주화 조항 ‘119조2항’을 집어넣었다. 때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도 당선 직후 경제팀을 꾸릴 때 김종인 선대위원장을 초대 경제부총리로 내정했으나 재계의 반발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때문일까.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의 공격에 “과거에 자신 있다”며 당당한 모습을 보여 왔다.

하지만 윤여준 위원장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 데 대한 예우 차원이다. 대신 화살은 안철수 의원을 향했다. 신학용 의원의 입당이 도마 위에 오른 것. 19일 국민의당 합류를 밝힌 신학용 의원은 입법 비리 혐의로 지난해 12월22일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과 벌금 3100만원을 선고받았다. 결국 안철수 의원이 혁신 대상을 영입한 셈이다. 앞서 안철수 의원은 탈당 전 ‘10대 혁신안’을 발표하며 부패 혐의 유죄 판결 또는 재판 계류 당원의 당원권 정지와 공천 배제, 부패 혐의로 유죄 판결 확정 때 즉시 제명, 부적절한 언행 엄단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물론 신학용 의원으로선 억울한 입장이다. 그는 20대 총선 불출마를 거듭 확인하며 “해도 해도 너무한다. 국민의당을 흠집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의원 역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무죄추정 원칙에 따라 아직 유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는 것. 배제 대상이지만 공천 대상이 아닌 만큼 합류에 문제가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이 강조해온 혁신의 조건과 전면 배치된다는 점에선 부인할 수 없는 지적이다.

◇ 교섭단체까지 5명 부족… 비판 감수한 신학용 영입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도 뒷말이 많다. 안철수 의원의 조급함이 드러난 게 아니냐는 것. 국민의당은 내달 15일까지 현역 의원 20명을 채워야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그래야 총선 전 국고보조금 88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현재 국민의당은 신학용 의원이 합류하면서 총 15명이다. 앞으로 5명의 합류가 더 필요하지만 쉽지 않다. 문재인 대표의 사퇴 시사로 호남권 의원들의 추가 탈당 행렬이 주춤해졌고, 신당 합류가 점쳐졌던 최재천 의원은 안철수 의원과 야권 통합에 대한 이견차로 중간지대에 남기로 결정했다. 박영선 의원도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계속된 설득으로 잔류를 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물난은 외부 인재 영입에서도 나타났다. 안철수 의원이 직접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전면에 나섰으나, 뚜렷한 성과가 없다. ▲이준서 에코준 대표 ▲허지원 지원인스티튜트 대표 ▲송기석 전 광주지법 부장판사 ▲김봉수 전 키움증권 부회장 ▲천근아 연세대 의대 교수 등 5명을 영입했으나 기대만큼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앞서 안철수 의원은 지난 8일 첫 영입 인사로 5명을 공개했으나 이들 중 3명이 과거 비리 사건 연루 전력으로 논란이 일자 영입 발표 3시간 만에 취소하는 소동을 벌였다. 당시 안철수 의원은 “창당 준비과정에서 철저한 검증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의욕이 앞서다보니 오류와 실수가 있었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