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신기남(왼쪽), 노영민(오른쪽) 의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인적쇄신’이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문재인 더민주 대표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두 중진 신기남(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당원 자격정지 3개월), 노영민(시집 강매 의혹·당원 자격정지 6개월) 의원이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았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더민주 윤리심판원은 두 중진 의원에게 당원 자격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당원 자격정지가 공직 후보자 심사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비춰볼 때, 두 의원은 오는 4월 총선에 출마할 수 없다.

즉 더민주가 최대계파로 통하는 친노계 두 중진의 공천 자격을 박탈한 것이다. 더민주발 혁신행보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다. 특히 26일 문재인 대표는 자신과 가까운 신기남·노영민 의원의 중징계와 관련 “안타깝다”라고만 짧게 대답했다.  

앞서 정치권은 두 중진의 징계수위와 관련, 촉각을 곤두 세운 바 있다. 수위가 솜방망이에 그칠 경우, ‘친노패권’ 논란이 불 보듯 뻔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논란의 불씨는 해소된 모양새다. 나아가 최근 문 대표로부터 지도부 권한을 이임 받은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도 첫 관문을 넘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5일 김 위원장은 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를 통해 “정치인으로서 해야 할 행동이 아닌 행동을 한 분들은 당이 단호한 입장을 갖고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이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인적쇄신이 필수조건이라는 것이다.

더민주의 이같은 행보는 안철수 의원을 중심으로 한 국민의당과의 ‘혁신 경쟁’에서도 한 발 앞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시스템 공천 도입 등 묵묵히 혁신 행보를 진행 중인 더민주와 달리, 국민의당은 현역 의원들의 공천 문제로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