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더불어성장론 정책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각자의 경제정책을 발표했다. 양당이 발표한 경제정책의 이름도 비슷했다. 더민주는 더불어성장론, 국민의당은 공정성장론이다. 때문에 양당이 경제정책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양새가 연출됐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1일 오전 11시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 비상대책위원장 회의실에서 ‘더불어성장론’ 정책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굉장히 불균형적이고 양극화돼 있고, 여러 가지 사회적 지표가 OECD 발표에 따르면 꼴찌를 달리고 있다”며 “앞으로 전체 국민을 포용하는 경제 체제를 이끌어가지 않는다면, 사회가 불안정해질 것”이라며 더불어성장론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경제민주화’를 통한 포용적 성장의 틀이 구축된다는 게 더불어성장론의 핵심이다. 더불어성장론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는 얘기다.

같은 날 안철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자신의 경제 멘토인 장하성 고려대 교수와 함께 ‘공정성장론’을 강조했다.

이날 안 의원은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금수저·흙수저의 한국경제, 공정성장으로 길을 찾는다’라는 경제토크를 통해 “우리사회 각 분야의 격차가 더욱 심화되는 문제가 있다”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정성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안 의원은 새누리당과 더민주의 무능을 질타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사회가 불평등과 격차가 심화되고 있지만, 양당구조의 한국 정치권은 문제해결에 무기력하기만 하다”고 꼬집었다.

안 의원 발언에 따르면 우리사회 불평등 문제에 양당(새누리당·더민주)구조가 한 몫 했다. 나아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제3 정당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다가오는 4·13 총선에 대비,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경제정책을 놓고 물밑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가계부채가 1,200조원에 이르는 등 한국경제가 위태로운 가운데, 새누리당은 여전히 ‘남탓’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치열한 경제정책 줄다리기 양상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날 신의진 새누리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운동권 강경파들의 법안 발목잡기로 국가 경제가 희생될 수는 없다. 친노 패권주의로 민생 법안이 빈 종잇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