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이한구 책임론’에 대해 새누리당 비박계 김성태 의원이 “그 사람에게 성난 민심의 화살을 돌릴 필요가 전혀 없다”고 말해 관심을 모았다. 당 지도부를 포함해 새누리당 전체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이유다.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성태 의원은 “(이한구 위원장은) 아무런 책임도 질 수 없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그 양반이 우리 당에서 차기 대선후보냐. 아니면 당 대표냐. 그 사람의 독단과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일 때,제어하지 못한 책임을 당이 져야 하는 것”이라며 “지금 와서 이한구 공관위원장을 이야기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책임은 청와대 2중대 역할에 충실했던 친박 지도부와 청와대로 돌렸다. 무엇보다 친박계 일부 인사들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거대 공당의 당론을 포기하고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와 권력을 쫓던 사람”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번 총선의 결과는 대통령이 국회 탓만 해서도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다. 여야간에 대화와 타협, 설득을 통해 국정운영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게 민심”이라며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인정하고 국정운영 기조를 크게 변화시키겠다는 의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