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4일 대한의사협회 총회에서 “의료영리화는 어떤 일이 있어도 막을 것”이라며 서비스법 적용대상과 관련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의료영리화’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쟁점법안으로 꼽히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의 적용대상에 의료산업이 포함되는 것을 막겠다는 기존 당론을 확실히 한 것이다. 서비스법은 적용대상을 놓고 여야간 이견이 갈리면서 현재 19대 국회에 계류돼 있다.

안철수 대표는 24일 대한의사협회 제68차 정기대의원총회에 참석해 “의료영리화는 어떤 일이 있어도 막을 것”이라며 “이게 국민의당의 근간이 되는 기조”라고 밝혔다. 이는 서비스법에 의료 분야를 포함해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이 ‘의료영리화’의 단초가 될 수 있다며 반박해온 야권의 입장과 일치한다.

안철수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의료와 보육 문제는 책임을 져야 하는데, 지금은 권리만 행사하고 책임은 민간에 떠맡기고 있다”며 정부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서비스법과 관련해 당내 혼선을 빚으면서 안철수 대표가 이를 의식한 발언을 내놓은 게 아니냐는 풀이도 나온다. 지난 20일 더민주에서는 최운열 당선자가 서비스법 적용대상에 의료 분야도 포함시키자며 당론과 배치되는 의견을 내놓아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