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총선 이후 첫 ‘소통 일정’이다.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만큼, 하반기 국정에 대한 박 대통령의 구상을 엿볼 수 있었다는 평이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치의 기본은 소통이다. 이번 20대 총선이 ‘여소야대’의 결과를 낳으면서 정치판에 소통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이 공식적인 ‘소통’에 나섰다.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진 게 그 신호탄이다. 이는 집권여당의 총선 참패 후 첫 ‘소통 일정’이면서, 박 대통령이 “(총선) 민의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한 지 일주일만이다.

이번 오찬 간담회는 청와대의 ‘고민의 결과’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3년 4월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후에도 정치부장단·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 등이 있었지만 모두 취임 첫해였다. 때문에 청와대가 3년 만에 다시 간담회를 연 것은 그만큼 총선 이후 국정에 대한 정부의 고민이 크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남은 임기동안 이번 선거에 나타난 민의를 잘 반영해서 각계각층과 소통을 잘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박 대통령이 취임한 이래 계속해서 나왔던 ‘불통 해소’ 요구를 수용하겠다는 표현으로 읽힌다. 무엇보다 16년 만에 ‘여소야대’ 국회가 꾸려진다는 것이 이번 ‘소통 행보’의 주 배경이 됐다. 집권 하반기에도 야당과 ‘불통’할 경우 각종 정책을 추진하는 데 제동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이 한 축이었다면, 또 다른 한 축을 지탱하는 의제는 ‘경제’였다. 이번 총선에서 원내 1당에 올라선 더불어민주당의 주요 총선 의제가 ‘경제심판론’이었던 만큼, 경제는 박근혜 정부의 ‘아킬레스건’이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나라의 국정을 맡은 이후로 경제와 안보에 모든 힘을 쏟았지만, 지나고 보면 아쉬운 점이 참 많다”면서 “세계 경제가 침체 상태다 보니까 아무리 애를 써도 우리 경제도 같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야권의 ‘경제실정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도 경제 분야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특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남은 임기동안에도 ‘경제살리기’에 주력할 것이라는 의지다. 박 대통령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구호가 ‘3년의 개혁으로 30년의 성장을 이룬다’고 돼 있다”며 “우리가 하는 노력이 단기적으로 그때 그때 어려움을 넘기는 경제정책이 아니라, 기초를 다지고 경제활성화를 이뤄 나가면서 미래성장동력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144분간 진행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앞으로 국정운영 방식을 어떻게 바꾸겠다는 구체적인 구상은 내놓지 않았다. 집권 4년차에 들어선 박 대통령이 남은 임기동안 운영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