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와 새누리당은 27일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열고 심각한 고용난을 타개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부가 청년과 여성 일자리 마련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한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27일 청년·여성 일자리 대책 당정협의에서 머리를 맞대고 심각한 고용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가 나서서 ‘일자리 중개인’을 하겠다. 모든 부처가 ‘일자리 부처’라는 생각을 가지고 규제완화와 신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발굴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날 당정협의에서 논의된 주요 안건은 크게 두 가지로 꼽힌다.

첫 번째는 ‘중소기업 살리기’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 문제를 풀려면 중소기업에 청년들이 많이 취업을 하게 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에 가도록 유도하고 중소기업에 가면 장기근속 하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전체 기업의 9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 보다 많은 청년이 취업을 할 수 있어야 그것이 경제활성화로도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이어 이기권 장관은 “인턴 지원을 보완해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가면 2년간 정부가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광림 새누리당 의원은 당정협의 브리핑을 통해 “구인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에 1만명을 한정해서 취업하는 청년들에게 2년간 근무하면 1,200만원 이상의 자산이 형성되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는 구상을 밝혔다. 김 의원은 “원래 정부에서 1년에 300만원을 지원했었는데 그걸 1년 더 늘려서 60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일·가정 양립’이다. 이기권 장관은 “임신기에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육아휴직 지원을 중소기업에 확대해 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시간선택제를 통해 일·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 전환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기권 장관은 “특히 대기업이 얼마나 (육아휴직을) 활용하는지, 남성에게 얼마나 허용되는지 지수화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육아휴직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여성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원유철 원내대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