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기업 구조조정을 위한 한국형 양적완화 카드를 제시했으나 야당의 반발이 어느 때보다 날카롭다. 문제는 ‘수레바퀴’처럼 보조를 맞춰야할 새누리당 마저 삐걱대고 있다는 점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운 주요 정책방향은 기업 구조조정이다. 조선과 해운, 철강 등 국가 기간산업이 위기에 처한 만큼, 구조조정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강봉균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이 제시한 ‘한국형 양적완화’를 꺼냈다. 한국형 양적완화는 한국은행법의 개정이 필수여서 국회의 협조가 요구된다.

일단 더민주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과거의 ‘반대만을 위한 반대’가 아니라 김종인 대표나 주진형 부실장 등 경제석학들의 논리적 반발이 매섭다. 이들은 최종적으로 공적자금 투입을 하더라도 기업의 자구노력이 선행되어야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의 ‘태도’를 문제삼고 있다. 진정 위기상황이라면 먼저 경제실패를 인정하고 협조를 요청하라는 것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 당시 IMF를 거론하며, 낮은 자세로 진정성을 담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소야대 정국으로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새누리당 내 사정도 녹록치 않다. 유기준 의원이 최경환 의원 등의 만류를 뿌리치고 ‘탈계파’를 선언하며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진 것. 유기준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하는 등 친박핵심 인사로 통하던 터다.

청와대는 “대통령을 팔아 한자리하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자숙을 요구했으나, 유기준 의원은 출마의 뜻을 꺾지 않았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친박 사분오열로 받아들이면서 그간 우려했던 ‘레임덕 현상’의 하나로 해석한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주요언론사 편집국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당청 수레바퀴론’을 펼친 지 이틀만의 일이라는 점에서 뼈아프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SNS를 통해 “배신은 원래 진실한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아울러 진 교수는 “새누리당에서는 아직 미래권력이 정해지지 않았다. 차기 주자가 정해지면 그가 누구든 탈박행렬이 줄줄이 이어질 것”이라고 관측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