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6일 더민주 제1차 조강특위 회의 모습. (왼쪽부터) 정장선 위원장, 김종인 대표, 이언주 부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대 계파인 친노계의 입지가 위축될 조짐이다. ‘전당대회’ 및 내년 ‘대선’을 앞두고 더민주의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두 위원회 모두 비주류 인사가 다수 포진됐다는 점에서 친노 물갈이가 현실화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지난 25일 더민주 지도부는 전준위를 진두지휘할 부위원장 2명과 각 분과위원장 6명을 인선했다. 전준위 부위원장으로는 친노계와 거리가 먼 이찬열, 백재현 의원이 임명됐다. 두 의원 모두 3선 의원으로 당 사안에 안목이 깊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찬열 의원은 손학규 전 민주당 고문과, 백재현 의원은 정세균 의원과 각각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다.

각 분과위원장의 인선을 살펴봐도 친노계 인사를 찾아보기 쉽지 않다. 정장선(기획총무) 전대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이찬열(당헌·당규), 박범계(조직분과), 유은혜(홍보), 민홍철(강령정책), 윤관석(당무발전) 의원이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전대 준비위원장은 오제세 의원이다.

준비위원장인 오제세 의원을 비롯해 정장선 본부장, 이찬열, 유은혜, 윤관석 의원 등은 친노계와 거리감이 있는 인사로 분류된다.

참여정부 당시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 김해에서 당선된 민홍철 의원이 친노계 인사로 평가될 수 있다. 다만 두 의원 모두 ‘친노 직계’ 인사는 아니라는 게 당 안팎의 전언이다.

전대위원들이 전대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없으나, 전대 룰 및 진행과정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전준위가 전대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데도 친노계가 이를 장악하지 못해 차기 당 대표 선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친노계를 향한 압박은 조강특위에서도 계속됐다. 전준위 분과위원장 인선이 이뤄진 이날 오후 이언주 조강특위 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공모를 통해 심사를 진행해 지역위원장을 선정한다”며 “특히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 지역에 대해서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그 결과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또 탈당한 친노계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 지역구인 세종시의 심사를 묻는 질문에 “전체를 다 한다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 부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16일 1차 조강특위 회의에서 김종인 대표가 언급한 “너무 오래 직을 갖고 계신 분들은 솎아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운영해 달라”는 발언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더욱이 조강특위의 수장인 정장선 위원장은 김 대표와 가까운 인물로 정평이 났다. 김 대표는 대표 취임 후 4·13 총선에서 친노계의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을 컷오프 하는 등 친노계와 각을 세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