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홈쇼핑이 영업정지 제재에 대한 대책 마련을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홈쇼핑이 행정소송 제기를 두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영업정지 조치를 유예받기 위한 대응책으로 ‘가처분 신청’ 등을 비롯한 행정 소송을 검토하고 있지만 좀처럼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 미래부와 정면으로 맞서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재승인’ 칼자루 쥔 미래부 눈치보나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협력사들과 지난 5월30일부터 사흘간 비상간담회를 열고 ‘영업정지 징계 조치’에 대한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롯데홈쇼핑은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주요 정보를 누락했다는 이유로 ‘6개월 프라임타임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에 롯데홈쇼핑의 협력사들도 덩달아 경영난에 처하게 됐다.

롯데홈쇼핑 측은 협력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나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진 못했다. 행정소송을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왔지만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다. 

업계에선 롯데홈쇼핑이 이번 제재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고, 이후 행정소송에 돌입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했다. 하지만 롯데홈쇼핑은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아직 어떤 대응책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소송 제기 여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망설이는 이유는 뭘까. 업계에선 롯데홈쇼핑이 미래창조과학부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미래부는 ‘사업 재승인’ 칼자루를 쥔 곳이다. 2년 후에 재승인 허가를 받아야 하는 롯데홈쇼핑 입장에선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앞서 롯데홈쇼핑은 납품 비리 사건 여파로 재승인 유효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된 바 있다.

다만 시기의 문제일 뿐 업계에선 롯데홈쇼핑이 ‘행정 소송’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홈쇼핑은 최근 ‘대기발령’ 조치했던 대관업무 담당 임원을 다시 업무에 복귀시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대기발령’ 대관담당 임원 업무 복귀

해당 임원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난 4월 말 실무 팀장급 직원과 함께 대기발령 조치됐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27일 ‘영업정지 중징계’를 받은 지 사흘 만에 해당 임원을 현업에 복귀시켰다. 징계 수순을 밟고 있던 임직원을 불러들인 것은 이례적이다. 일각에선 적극적인 법적 대응에 나서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도 나왔으나 롯데홈쇼핑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해당 임원이 복귀한 것은 맞지만 대관 업무에선 빠지게 됐다”며 “미디어 홍보와 전략 업무를 맡게 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업무 복귀에 따른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이 고민을 하고 있는 사이 협력업체들은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미래부를 방문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롯데홈쇼핑과의 협상에도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