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김수민·박선숙 국민의당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자체적으로는 오늘부로 해당 사건에 대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적극 대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의 국회의원 두 분과 당직자가 선관위에 고발당한 일에 대해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국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며 “검찰수사 결과가 나오면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당헌 제11조에 따르면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검찰 수사에 협력하겠다”면서도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 당의 운명을 검찰 손에 넘기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최근 홍만표·진경준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 내용을 보면 검찰이 아직도 자기식구 감싸기에 철저하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에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20대 국회 부의장으로 선출된 박주선 최고위원도 “우리 당은 검찰 수사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내부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서 검찰보다도 더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검찰이 이 사건 수사를 정치적인 방향으로 몰고 가거나 편파적인 수사로 관계자와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면 거기에 대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엄중경고를 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