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에 공식출마한 추미애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당권출마를 공식화한 더민주 추미애 의원이 차기대선후보 경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 무대로 국민의 지지를 받게 하겠다”는 게 추미애 의원의 포부다.

15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한 추미애 의원은 “문재인 전 대표가 여론조사 1위를 계속 하고 있다. 잠깐의 1위가 아니고 굉장히 강한 펀치를 계속 맞는데도 1위를 유지하는 후보”라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같은 여러 후보가 각자의 강점과 장점을 가지고 선의의 경쟁을 한다면 서로 보와 및 상승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추 의원은 더민주 내 잠룡으로 평가되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의 참여를 권유하겠다는 뜻도 아울러 밝혔다. 다만 이들 잠룡군이 경선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투명한 경선의 신뢰가 선행되야 한다는 게 추 의원의 생각이다.

그는 “(박원순 시장과 안희정 지사 출마권유는) 당연하다. 다만 당 안팎에 당이 먼저 신뢰를 가져야 하는 것”이라며 “저 사람이 하면 공정한 경선 관리를 하겠다는 대내외적 신뢰가 중요하고, 무엇보다 여러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기회를 주고 공정한 시스템으로 대선 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설명했다.

당권경쟁이 예상되는 송영길 의원, 김부겸 의원과 비교해서는 ‘통합의 적임자’라는 측면에서 우위를 강조하기도 했다.

추 의원은 “분열의 상처를 누구보다 깊이 알고 있는 제가 분열을 수습하고 통합을 이룰 적임자”라면서 “지지자가 바라는 건 여야 경쟁을 하라고 했더니 야야 경쟁을 하고 있다는 마음이 있다. 그래서 선결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 분열의 상처를 치유하고 수습해 통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