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개헌을 통한 수도이전을 주장하고 나서 정치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수도이전을 통한 대한민국 ‘리빌딩’을 주장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충청권으로의 수도이전 법률은 ‘관습헌법’ 위배라는 헌재 결정에 따라 노무현 정부에서 실패한 바 있다. 이에 남경필 지사는 ‘개헌’을 통한 수도이전을 제안했다.

16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남경필 지사는 “지금 현재로 대한민국이 좋아진다고 하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지금처럼 가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하면 뭔가 바뀌어야 되는 것”이라며 큰 틀에서의 ‘리빌딩’ 필요성을 역설했다.

대안으로 ‘수도이전’을 제시한 이유에 대해서는 “청년실업, 저출산, 양극화 이런 문제가 있는데 통계를 보니 몇 년 안에 경기도만 인구가 1700만이 된다. 수도권 전체가 3000만 명 가까이 되는데 그러면 전 국토인구의 60%가 수도권에 몰려 사는 날이 온다”며 “이렇게 되면 전세비, 교육비, 출퇴근 등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는 헌재결정이 있기 때문에 남 지사는 ‘개헌’을 통한 수도이전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권력구조 개편과 동시에 국민들의 실제 삶과 연계된 수도이전 문제를 처리하자는 게 남 지사의 생각이다.

한편 남 지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정병국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 내 소장파 그룹을 형성한 바 있다. 이들은 ‘남원정’이라고 불리며 현재는 여권 내 개혁세력을 통칭하는 고유명사화 되기도 했다. 총선 참패 후 차기 대선주자가 없는 새누리당 내에서 이들의 등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지금 경기도지사 역할이 너무나 중요하다. 경기도가 대한민국 4분의 1로 경기도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시대적, 국민적 요구가 있다면) 아직 생각은 안 해봤지만, 잘 고민해보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