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비대위에서 의결한 단일성 지도체제 당헌 개정안을 놓고 친박계가 반대의견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서는 또 다시 집단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 비대위가 의결했던 단일지도체제에 대해 친박계가 반발, 집단행동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서 김용태 혁신위원장 선임에 반발해 연판장을 돌린 이후 세 번째다.

당 안팎 소식에 따르면,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홍문종, 정우택, 한선교 의원 등 친박중진들은 앞서 23일 만찬회동을 갖고 단일지도체제에 부정적인 인식을 함께했다. 현행 집단지도체제를 그대로 유지하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대위가 의결한 단일지도체제는 시행이 불투명해졌다. 앞서 비대위는 기존 집단지도체제에서 당대표의 권한이 미약해 책임소재도 불분명하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아울러 최고위원회가 ‘봉숭아 학당’식으로 운영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그러나 친박계가 반발하면서 향후 전국위원회 당헌개정 절차에 다시 한 번 진통이 예상된다.

친박계의 움직임에 비박계는 전당대회에서 유리한 구도로 만들기 위한 ‘꼼수’로 받아들이고 있다. 집단지도체제가 다수의 후보가 출마를 선언한 친박계에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새누리당의 현행 집단지도체제는 1위 득표자가 대표최고위원을 맡고 2~5위 득표자가 최고위원을 맡는 방식이다. 당원들은 선거에서 1인 2표를 행사하기 때문에, 친박계 후보가 다수 출마해도 불리하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단일지도체제의 경우 당대표 선거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후보단일화를 이룬 쪽이 선거공학적으로 유리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후보단일화 가능성이 점쳐지는 비박계 입장에서는 단일지도체제가 당대표 선거에 유리한 셈이다.

비박계 이혜훈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단일지도체제는 처음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 정진석 원내대표가 모인 회동에서 거의 내정이 됐다. 그러면 그 때 친박들이 반대의견을 냈으면 모르겠는데 그 당시는 반대가 없었다”며 “몇 주간 가만히 있다가 최근에 여론조사 결과 몇 개가 돌아다닌다. 친박 주자들이 하위권이라는 게 나오고 나서 공교롭게도 친박 일부에서 안되겠다. 같이 뽑자고 입장을 바꾸는 것처럼 비춰진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