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5일부터 닷새간 여름휴가에 들어간다. 사진은 박 대통령이 지난 2013년 7월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저도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모습.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25일부터 5일간 박근혜 대통령은 여름휴가에 들어간다. 박 대통령은 여름휴가 기간 동안 청와대 관저에 머물며 보고서 등을 읽으면서 집권 후반기 국정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후반기 국정구상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털고 가야 할 사안 중 하나가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다. 그동안 각 종 언론을 통해 고구마 줄기처럼 쏟아진 의혹을 마냥 덮고만 갈 수 없게 됐다.
 
우 수석의 비리 의혹에 대해 박 대통령이 명확한 입장을 내 놓아야 한다는 국민 여론의 비등하다. 우 수석 비리 의혹을 잘못 대응하게 되면 여론이 급격하게 청와대와 등질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의미다.
 
우 수석 의혹이 불거질 초기 단계 때 청와대는 사적인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사적인 일에 청와대가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 대통령도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여기 계신 여러분들도 소명의 시간까지 의로운 일에는 비난을 피해가지 마시고, 고난을 벗 삼아 당당히 소신을 지켜 가시기 바란다고 말해, 우 수석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하지만 다음날 정병국 청와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이 발언에 대해 그 자리는 우 수석과 관련된 자리도 아니었다소명을 언급한 것은 국가안보와 안전을 지켜야 하는 의식이라고 밝히면서 우 수석과 일정한 거리를 뒀다.
 
청와대가 우 수석을 감쌀 수 있는 한계치를 벗어난 것으로 인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의혹의 당사자인 우 수석을 감싸고 돌 경우 자칫 경질할 수 있는 적기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도 우 수석을 털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 놓고 우 수석의 경질을 말하지는 못하지만, 사적인 자리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우 수석이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상 자진 사퇴가 최선이라는 시각이다.
 
여기다 야당의 반대도 부담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에서는 우 수석의 경질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의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야당의 요구도 묵살할 수 없는 형편이다. 야당의 우 수석 경질 요구를 묵살하게 되면, 박 대통령이 강조한 야당과의 협치는 사실상 물 건너가게 된다.
 
이번 여름휴가 때 박 대통령은 개각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다. 사실상 레임덕이 시작된 상황에서 충성도높은 인사들이 청와대와 내각을 장악해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4~5개 부처의 개편과 청와대 일부 수석의 교체론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내각 개편과 관련, 청와대 주변에서는 사실상 인물검증 작업이 시작됐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여기다 야당과의 협치문제도 숙제다. 국회를 사실상 장악한 야당과 협조하지 않고서는 하반기 국정구상은 무의미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런 선상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의 경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20대 총선 이후 각종 악재로 휘청거리는 새누리당과의 관계 재정립도 하반기 국정구상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격화된 계파갈등으로 새누리당이 국민으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는 만큼, 당과의 관계설정은 반드시 짚어봐야 할 사안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 탈당문제를 조심스럽게 언급하고 있지만, 탈당 가능성은 희박하다. 향후 정국에서 청와대에 악재가 더 겹치게 되면 새누리당 내부에서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할 수 있어도 당장 박 대통령의 탈당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25일부터 시작되는 박 대통령의 여름휴가는 남은 임기 16개월을 끌고 갈 집권구상을 가다듬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박 대통령의 이번 여름휴가 구상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