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6일 나가사키시에 오픈한 7월 16일 오픈한 '군함도 자료관' 모습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 연구팀 제공>
[시사위크=정수진 기자] 전 세계에 일본의 강제징용 사실을 널리 알려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지난주 하시마(군함도)를 방문하고 돌아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가 된 후 1년이 지났지만 ‘강제징용’ 사실은 여전히 밝히고 있지 않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일본은 정보센터 설치 등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을 한 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하시마 등 메이지 시대의 일본 산업혁명 유산을 등재시켰다.

하지만 서 교수는 “지난 1년간 하시마를 수차례 방문하면서 일본의 움직임을 지켜봐 왔지만 강제징용 사실을 숨기는 것은 여전하고, 오히려 일반인들의 낚시를 허가하는 등 오로지 ‘관광섬’으로만 홍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유네스코 등재 후 하시마 내 새로운 안내판이 2개가 더 생겼고, 여러 종류의 안내서도 더 발간 됐지만 ‘강제징용’에 관한 언급은 여전히 없었다. 더 나아가 이런 안내서가 나가사키시 내 전역에 뿌려져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1년 후, 하시마는 관광객이 3배로 늘어 나가사키 최대 관광지로 부상했다.<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 연구팀 제공>
특히 서 교수는 “유네스코 등재후 관광객은 3배나 늘어 사전예약 없이는 하시마행 배를 타기가 불가능할 정도다. 특히 티셔츠 및 먹거리 등 하시마 관련 상품들이 50여종 넘게 만들어져 기념품 가게는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서 교수팀의 방문중 또 하나 드러난 사실은 지난 16일 나가사키시에 ‘군함도 자료관’이 새롭게 개장했다는 점이다. 나가사키 시청 및 시내 곳곳에는 이를 알리는 현수막 및 포스터 등을 활용한 홍보가 한창 진행중이다.

이에대해 서 교수는 “나가사키에서 하시마가 한눈에 보이는 곳에 개장했고 평일 오전인데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자료관을 방문했다. 하지만 이 곳 역시 강제징용에 대한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새롭게 만들어진 시설에서 조차도 '강제징용'을 전혀 알리지 않는 것을 보면 일본의 유네스코와의 약속이행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사진과 영상으로 다 담아 유네스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에 보내 일본의 약속불이행을 꾸준히 알릴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팀은 하시마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전부터 동영상을 제작하여 각 나라 유네스코 위원들에게 ‘하시마의 진실’을 알려 왔고, 구글 및 페이스북 등에 광고를 올려 세계 네티즌들에게 일본의 강제징용 사실을 널리 전파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