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당대표 후보자들이 원외 당협위원장들을 상대로 뜨거운 구애전을 펼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표심이 새누리당 당대표 경선에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후보자들은 너나할 것 없이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안을 제시하며 구애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는 지난 1일 원회 당협위원장 협의회가 주최한 후보자 합동토론회가 일방적으로 무산된 것이 계기가 됐다. 새누리당 선관위는 중앙당이 개최한 토론회 이외에는 불가하다며 불허결정을 내렸다.

그러자 정병국 의원을 비롯한 당대표 후보자들이 당 선관위를 강도 높게 비난하고 나섰다. 정병국 의원은 “원외위원장협의회의 정당하고 합당한 권리행사를 일방적으로 취소한 당 선관위의 갑질에 당원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주영 의원도 “그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려는 당 선관위 결정이 안타깝고, 후보자의 한 사람으로서 송구하다”고 말했다.

후보자들이 이처럼 당 선관위를 비난한 것은 전당대회에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올해 경선에는 총선패배의 여파로 원내(112지역) 당협보다 원외(136지역) 당협의 수가 더 많다. 또한 올림픽 기간에 치러지면서 당협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조직표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다는 분석이다.

이에 후보자들은 ‘당원주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약들을 쏟아냈다. 특히 원외 당협위원장의 권리를 보호하거나 증진하는 방향이 주를 이뤘다.

이주영 의원은 지구당 부활을 통해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합법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하고 후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약속했다. 이정현 의원은 원외 당협위원장 중심의 싱크탱크 구성과 주요 당직에 참여를 제시했다.

정병국 의원은 보다 구체적인 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번 토론회를 주체했던 원회 당협위원장 협의회를 당의 공식기구로 놓고 회장을 당 지도부에 포함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한선교 의원은 지명직 최고위원 자리를 원외 당협위원장에 주기로 약속했고, 주호영 의원은 원외총회를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원외당협위원장협의회는 오는 4일 오후 6시 ‘우리는 이런 당대표를 원한다’는 주제로 위원장들 사이 자체 토론회를 개최한다. 후보자들을 따로 초청하지는 않지만, 참석하겠다는 후보자는 굳이 막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