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이 연일 ‘정책 드라이브’를 강화하면서 내년 대권 집권을 위한 시동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이 연일 ‘정책 드라이브’를 강화하고 있다. 일찌감치 전기료 누진제 문제를 제기했고 ‘중부담-중복지’ 토론회 개최로 복지 패러다임도 제시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의 존재감을 높이려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지난 4·13 총선에서 3당 돌풍을 일으키며 정당 투표율 26.74%를 얻었지만, 안철수 전 대표의 사퇴와 함께 최근에는 정당 지지율이 10% 안팎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지난달 29일 전력수급계획을 발표했다. 김성식 정책위의장과 손금주 수석대변인, 윤영일 의원은 ‘지속적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전력환경 조성 전력정책’을 발표하고 가정용 전기요금 체계 개편 등 전력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후 야당 공조로 전기요금 누진제 문제가 공론화됐고 당·정 논의를 이끌어냈다는 게 국민의당의 주장이다. 조배숙 의원은 12일 당 회의에서 “국민의 불편함과 절실한 문제에 대해서 다른 어느 당보다도 국민의당이 먼저 문제제기 하고 강력하게 촉구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추가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정의 전기요금 3개월 인하안에 대해 ‘찔끔안’이라면서 “가정용 누진제만 개편할 경우 저소득 산업 전기요금 부담이 높아질 수 있다”며 “산업용 전기요금 개편도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사실상 맨 먼저 가정용 전기료 누진제 4단계 축소를 정부에 촉구했다”고도 했다.

국민의당은 전날 ‘한국형 복지국가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복지 기조를 ‘저부담-저복지’로 정의하고, 현실에 맞는 복지 시스템을 위해서는 ‘중부담-중복지’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토론회 개회사에서 “국민이 조금씩 세금을 더 부담해야 안정적인 복지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설득해야 할 것”이라며 “소모적인 논쟁은 끝내고 합리적 수준의 부담과 복지체계를 면밀하게 살피고 함께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는 지난 6월2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안 전 대표가 “한국형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논의테이블이 필요하다”며 “국민의당은 ‘저부담-저복지’에서 ‘중부담-중복지’로 가야 한다고 말해왔다”는 언급과 맥을 같이 하는 행보다.

이와 함께 내년 대선 집권 전략을 위한 논의도 시작됐다. 앞서 조배숙 의원은 “새누리당이 당 대표를 뽑으면 대선 준비에 나설 것”이라며 “우리 당도 국민집권전략회의 같은 것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국민의당의 대선 집권 전략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조 의원은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은 정권재창출도, 정권교체도 아닌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집권시대의 길을 열어야 한다”며 제안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다가오는 대선은 주권자인 국민들이 선거일 단 하루만 주인이 되는 낡은 질서를 넘어야 한다”며 “국민과 함께 국민의 힘으로 국민집권시대를 열어나가는 데 국민의당이 앞장서 행동에 나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