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형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오는 18일 열릴 예정이다. 여소야대 국회의 첫 인사청문회라는 점에서 정치권의 관심이 높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18일 예정된 김재형 대법관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권이 송곳검증을 예고했다. 특히 이번 김재형 대법관의 인사청문회는 향후 개각에 따른 청문회 정국의 전초전 성격을 띠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김재형 대법관 후보자의 자질과 관련해 도마에 오른 것은 군복무 문제다. 군복무 기간 동안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박사과정까지 밟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재정 더민주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1989년 사법연수원 18기를 수료하고 같은 해 5월 공군법무관으로 입대해 1992년 2월 공군대위로 전역했다. 그런데 김 후보자의 이력을 보면 1991년 2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했고 같은 해 3월 박사과정에 입학했다. 군복무 기간과 대학원 이수 기간이 겹치는 셈이다.

이재정 의원은 “누구보다 법을 수호해야 할 후보자가 헌법에 명시된 신성한 병역의 의무를 도외시한 채 학위취득을 위한 대학원 다니기에 열중했다는 것은 병역의 의무를 충실히 수행한 수많은 대한민국 국민의 공분을 자아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그는 “당시 군 고위직에 해당하는 제 3자가 사법고시 합격자인 후보자를 위해 특혜를 베풀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김재형 후보자는 어떤 연유와 방법을 통해 서울대 대학원을 다닐 수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범계 더민주 의원은 ‘민사판례연구회’(민판연)을 배후로 지목하기도 했다. ‘민판연 출신들의 끌어주고 밀어주는 관행이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 김 후보자는 그간 대법관 인사청문회에 세 차례 참고인으로 출석해 진술을 했는데, 공교롭게도 세 사람이 모두 민판연 출신으로 드러났다. 또한 그 중 한 명인 양승태 대법원장에 의해 대법관 후보자로 제창됐다.

박 의원에 따르면, 민판연은 법조계의 하나회로 일컬어지며 회의의 절대 다수가 서울법대 출신이다. 여성회원은 소수이며, 군법무관 출신 우수자 중에서 회원을 선발하는 등 극히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다. 또한 회원들의 선민의식, 엘리트주의, 이로 인한 법원 내 구성원간의 위화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의혹을 제기한 박 의원은 “민판연 출신 대법관들은 매우 보수적이었다는 평가가 있는 만큼 민판연 운영위원으로 핵심적 역할을 해 온 김 후보자가 과연 우리사회의 다양성과 민주성을 반영하는 판결을 내리길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겠냐”며 “민판연은 마음만 먹으면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마저 좌우할 수 있는 법조계 최대 권력집단으로 성장한 만큼 이대로 방치해서는 법원운영에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