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섭단체대표연설을 마친 추미애 대표가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교섭단체대표연설을 마치고 퇴장하면서 이례적으로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악수를 청했다. “몇 가지 제안사항은 수용해주시라는 메시지, 일종의 바디랭귀지”라는 게 추미애 대표의 설명이다.

6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는 추미애 더민주 대표의 교섭단체대표연설이 있었다. 전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마찬가지로 추 대표 역시 교섭단체대표연설 데뷔전을 가졌다. 이날 연설을 통해 추 대표는 ▲민생경제 영수회담 ▲가계부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연설을 마친 추 대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자리한 의석으로 이동해 악수를 청해 눈길을 끌었다. 발언을 마치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임에 비춰 다소 이례적인 행동이다. 의장석에 가까이 위치한 의원들과 인사를 나눈 추 대표는 출구 쪽에 자리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도 차례로 악수를 청했다.

본회의장을 벗어나 취재진과 만난 추 대표는 악수를 청한 이유에 대해 “제가 몇 가지 제안을 했다. 대통령께서 흔쾌히 수용해주셨으면, 또 대통령이 안계시니 빨리 전해달라는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생이 워낙 급해서 긴급히 민생만 주제로 하는 회동을 가져야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첫 교섭단체대표연설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담담하게 했다. 국민께 희망도 드리고 싶고 우리 정부에 대해서 상황인식을 똑바로 하고 대책을 세우는데 협조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 내용에 제가 심취하다 보니 담담하게 말씀드릴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