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된 홍준표 지사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은 후 법원을 나오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성완종 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지난 8일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사법부는 홍준표 지사가 ‘현직 도지사’인 점을 고려, 법정 구속하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재판장 현용선)는 “현직 도지사인 점을 고려해 법정 구속은 하지 않는다”며 홍 지사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다만 이번 판결에 따른 여파와 주민소환투표가 오는 11월에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홍 지사의 도지사 직 수행에 적신호가 켜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의 대권도전 역시 수포로 돌아갔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이번 홍 지사 재판의 쟁점은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메모’다. 성 전 회장은 자살 직전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홍 지사에게 1억원을 건넸다”고 밝혔다. 또 자살 후 그의 옷 주머니에서 발견된 메모지에서도 ‘홍준표 1억’이란 글이 나왔다.

1심 선고 직후 법원을 나온 홍 지사는 “단 1%도 예상하지 못했다. 마치 노상강도를 당한 기분”이라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특히 홍 지사는 경남도 서울본부 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성완종 리스트가 터질 때 쯤 내가 대선 얘기를 꺼냈다. 성완종 전 회장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마니아”라면서 “내가 대선 얘기를 안 했으면 성완종 리스트에 내 이름이 낄 이유도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지사의 실형선고에 따른 야권 사퇴 촉구도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피고인 홍 지사는 ‘강도당한 기분’ 등 자신을 피해자로 만들기 위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홍 지사는 부끄럽지도 않은가”라면서 “330만 경남도민의 명예에 먹칠을 한 홍준표 도지사는 스스로 도지사직에서 물러나는 게 경남도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재차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